최근에 가장 화두가 되는 이슈중 하나는 바로 환경이다. 점차 많은 사람들이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에 따라서 친환경적 재료에대한 관심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들도 친환경제품을 더 선호하고, 그렇지 못한 제품은 외면받게 되는 현실이 도래한 것이다. [ 친환경에 대해서 ] 전 세계적으로 큰 기업들도 친환경과 관련된 이슈에대해 매우 신경을 쓰며, 마케팅에도 적극 활용하는 추세가 보인다. 의류 브랜드인 '파타고니아'의 예가 있을것이다. (파타고니아는 친환경을 위해서 자사의 옷을 사지 말라는 광고를 한 적이 있다.) 점점더 범위를 넓혀보면, 상품자체는 물론이거니와, 패키지에서도 친환경 크렌드가 중요해 지는 것이다. 초창기에는 상대적으로 친환경 소재인 종이를 사용해 패키지제작을 하는것에서 시작이 되었을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