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차's 업무일지.

[패키지제작] 박스제작, 인쇄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차현규 2024. 4. 13. 11:20

[디자인에 적합한 패키지 인쇄방식을 선택하자.]

인쇄 작업을 할 때, 인쇄기는 어떤 기준으로 선택을 해야 하는가? 인쇄소에 맡기거나, 가정용 혹은 사무실용 프린터를 사용하거나? 인쇄법에 따른 품질과 결과의 차이가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종이위에 올라가는 인쇄만해도 복잡하고 많은 방식이 있다. 박스 인쇄에서도 역시 포장재 등 제품 특성이나, 박스의재질, 도안의 제품명이나 법적 표기사항, 이미지등의 다양한 인쇄항목에 따라서 인쇄방식 또한 차이가 생기게 된다.
패키지 디자인을 변경해야 할 수도 있을만큼 인쇄방식의 선택은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박스 인쇄 색상에 관하여]

인쇄방식을 알아볼 때에는 인쇄물의 '인쇄도수'를 주의있게 봐야한다. 인쇄도수는 디자인결과물이 몇가지 색으로 표현되는지는를 뜻한다. 오프셋 인쇄기는 일반적으로 기본 4도인쇄다. Black > Cyan > Magenta > Yellow 을 기본 순서로 인쇄가 진행된다.
4도인쇄기는 C.M.Y.K 기본4색 컬러가 인쇄가 가능하다. 5도기 이상 부터는 금색, 은색, 또는 별색등을 추가 포인트 컬러로 하서 인쇄가 가능하다.

[인쇄 기법 종류를 살펴보자]

1. 오프셋 인쇄
2. UV 프린팅
3. 디지털 인쇄
4. 실크스크린 인쇄
5. 플렉소 인쇄


< 박스 인쇄 방법 : 오프셋 인쇄 >
오프셋 인쇄는 일상에서 가장 흔하게 접하는 인쇄방식이다. 인쇄판과 롤러를 사용해 종이에 인쇄하는 방식이며, 금속인쇄판에 칠해진 잉크가 롤러를 통해 종이에 묻게 하는 방식이다. 즉, 판화처럼 종이에 바로 찍는 것이 아니고, 고무 재질의 블랭킷이라는 판에 반전된 잉크가 묻게되고, 이 블랭킷에 묻은 잉크가 다시 종이에 한 번 더 뒤집혀 찍히면서 인쇄되는 방식이다.
오프셋인쇄는 물과 기름의 반발에 의해 인쇄되는 방식으로 인쇄판에 요철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가장먼저 인쇄판 표면에 물이 묻게되고, 그 위에 잉크가 묻어 블랭킷을 통해서 종이로 전이되어 인쇄가 된다. 이때 물은 약산성으로 인쇄판의 인쇄되지 않은 부분에 잉크가 묻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한다. 반대로 인쇄 부분에는 기름 성분을 포함한 잉크를 묻혀 인쇄를 한다. 물의 양이 적고 많음에 따라서 블랭킷에 종이가 붙거나 인쇄부분이 뜯기는 경우가 있기도 하다. 이런 현상이 벌어지면 인쇄 기장에게 물의 양과 산성도를 조절해 달라고 의견을 제시해서 조정을 해야한다.
오프셋인쇄는 4도인쇄를 할 수 있고, 직접 인쇄에 비해 인쇄 품질이 좋아 디자인 표현이 풍부하다. 그리고, 인쇄판의 손상이 적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후가공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하지만 단가가 비싼 편이라 대량생산이 아니라면 활용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는 인쇄방법이다.

<오프셋 인쇄의 발전 : UV 프린팅>
UV 프린팅은 출력물에 잉크가 스며들며 인쇄되는 방식이 아닌, 소재위에 잉크가 점착되어 경화되는 방식이다. UV 자외선 램프에서 발산하는 빛을 통해서 잉크가 순간적으로 건조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후처리가 필요없고, 그만큼 작업기간이 짧다. 제작 시간이 짧고 다양한 소재에 인쇄가 가능다는 장점으로 소량 다품종 생산에 적합한 방식이다.
UV 인쇄를 위해서는 UV 인쇄 전용 잉크를 따로 사용해야되며, 반드시 UV 건조기, UV램프를 통과시켜 건조해야 한다. 일반 오프셋보다 비용이 조금 더 비싸다는 단점이 있지만, 인쇄 시 손에 묻어날 우려가 있는 재질도 UV 오프셋 인쇄할 경우 잉크가 번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오프셋에 이은 박스 인쇄의 양대산맥: 디지털 인쇄>
오프셋 인쇄와 디지털 인쇄의 차이는 이렇다. 오프셋 인쇄는 CTP(Computer to Plate), 즉 컴퓨터에서 판으로의 출력 과정을 거쳐야 하고, 그 판을 인쇄기에 걸어서 인쇄를 하는 방식이다. 반면에,디지털 인쇄는 CTP 출력 과정이 없고, 바로 인쇄를 하는 인쇄법이라는 것이다.
인쇄핀과 색상을 연습지를 다량 사용해야하는 오프셋과 달리 디지털 인쇄는 단 1장의 소량으로도 인쇄가 가능하다. 이후 1장을 뽑아도 동일한 결과물이 나온다는 일관성의 장점이 있는것이다. 그리고 비교적 가격이 저렴해 소량인쇄에 적하지만 색감에 조금 차이가 있으며, 기술이 많이 좋아져 거의 차이가 느껴지지 않지만 오프셋 인쇄보다 조금 품질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그리고, 소량 주문은 디지털 인쇄가 저렴하겠지만, A3기준 350매, A4기준 700매 이상의 수를 제작할 경우에는 오프셋 인쇄가 더 저렴해지기때문에 대량 작업보다는 소량 주문에 더 적합하다.

<박스 인쇄 고급기법: 실크스크린 인쇄>
앤디 워홀이 마릴린 먼로나 캠벨 수프와 같은 대량생산 팝아트 작품을 제작하기 위해 사용한 기법이라고 많이 들어 보았을 인쇄방식이다. 실크스크린 인쇄는 수공예 인쇄기법 중 하나이며, 판잴에 실크가 사용되어 붙은 이름이라고 한다. 스크린에 도안 모양에 맞춰 구멍을 만들고, 이 구멍 부분을 통과하는 잉크가 도안이 되는 인쇄 기법이다.
실크스크린 인쇄는 비용이 싸며, 곡면 인쇄가 가능하다는 틍징이 있다. 그리고 다색 인쇄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대량 인쇄에는 적합하지 않아 다품종 소량 인쇄에 적합한 기술이다.

<박스 인쇄 방법: 플렉소 인쇄>
플렉소 인쇄는 판으로 유연하고 탄성을 갖는 고무 또는 수지돗판을 사용하고 인쇄잉크로 수계 혹은 알콜을 주제로 하는 유기용제계의 증발 건조형 잉크를 사용하는 인쇄방식이다. 판,인쇄기,잉크의 3요소가 다함께 기술적으로 향상됨으로써 플렉소인쇄의 품질이 대폭적으로 향상되어 용도 또한 폭넓게 전개되어 연포장분야,신문인쇄,라벨인쇄등 새로운 분야 에 대한
보급이 눈에 띄게 이루어졌으며 에너지의 효율,무공해성,경제성,다방면성,고속성등의 면에서 우수한 인쇄방식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산업적 인쇄에서 경제적인 인쇄방식으로 자주 사용되는 방식이다.


#패키지 #박스 #종이박스 #카톤박스 #마니라박스 #단상자 #골판지박스 #칼라박스 #박스제작